접속자 : 31(회원0)  오늘 354 어제 542 최대 13,898 전체 8,893,991  
커뮤니티정보 포토 플라자 공간 비디오뮤직-카페자료 공간관심+즐거움
자유 겔러리아트 겔러리재미로 보는 사진아이디어 창조가족 앨범
   wego21™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자유 겔러리
아트 겔러리
재미로 보는 사진
아이디어 창조
가족 앨범
아이디어 창조 베스트 #10
  [Creative] 새로지을 서울시청 조감도  
  글쓴이 : IN-BEST   날짜 : 08-06-09 12:39   조회 : 13225    





한번 지으면 최소 100년은 갈 건물이니, 그것도 세계적 대도시 서울의 얼굴이 될 시청이니 쉽게쉽게 지을 수는 없겠죠. 내놓는 디자인마다 촌스럽다고 퇴짜를 맞기를 여러 차례, 이번에 서울시가 고른 디자인이 18일 공개됐습니다.

이번 당선작은 건축가 유걸씨의 디자인입니다. 개방공간을 중시해 내부에 큰 공간을 만들고 다양한 동선과 구조로 다채롭게 꾸미는 건축이 특징인 분입니다. 또한 내부와 외부의 연결과 소통을 중시하는 건축갑니다.

새 시청건물의 특징적인 내부 공간인 `에코 플라자'라고 합니다.

새 디자인에 대해 서울시는 "높게만 뻗어나간 수직적 건물보단 우리 전통건축 양식의 저층의 수평적 비례요소와 처마지붕의 깊은 음영 및 곡선미를 현대적 신청사에 재해석해 내는 지혜를 발휘, 옛것에 대한 친근감이 돋보이게 했다"고 선정 이유로 밝혔습니다.

또한 건물 앞 광장에서 본관, 그러니까 현 석조 시청건물을 지나서 신청사로 진입로가 이어지는 '순차적 진입방식'은 전통적인 이동기법을 현대화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건물은 보시면 알겠지만 유리로 외관을 뒤집어 씌워 투명성이 두드러집니다. 이런 구조는 겨울에 햇빛이 많이 들어오므로 동절기 난방에 유리합니다. 건물을 덥혀 공기를 대류시켜 자연환기에도 좋아 요즘 최신식 건물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유리집 형태는 반면 여름 난방에는 여러가지 약점이 있습니다. 다만 유걸 선생이 전 작품 배재대 건물도 지하 냉기를 끌어들여 여름철 건물을 서늘하게 하는 방식을 시험했던 분이니만큼 이 부분에 대한 공학적 배려는 틀림없이 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서울시는 새 청사가 태양광·태양열, 지열등 자연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는 에너지 절약방안을 제시하는 모델하우스의 역할도 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는데, 역시 투명 유리 구조인 영국 런던 시청이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을 것 같기도 하군요. 영국 시청의 경우 유리 건물인 관계로 여름철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햇빛을 가장 적게 받는 각도로 디자인한 바 있습니다.

2005년 처음 시청 본관 뒤에 짓기로 결정한 뒤, 서울시가 고른 디자인은 문화재심의에서 부결되어 반려되었습니다. 이후 여러 차례 디자인을 바꾸고 문화재 심의를 거쳐서 지난해 10월 최종 문화재 심의를 통과했지만, 이번에는 여론에 두들겨 맞았습니다. 서울을 상징할만한 건물로서 상징성과 전통성, 대표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대한민국 대표급 건축가들을 상대로 다시 설계를 받았습니다. 서울시가 찍어서 지명한  4명의 국내 대표급 건축가는 유걸(아이아크 대표), 박승홍(디자인켐프 문박 디엠피 대표), 류춘수(건축사 사무소 이공대표), 조민석(매스 스타디 대표) 등 4명이었고, 이 가운데 유걸씨의 작품으로 결정된 것입니다. 면면으로 볼 때 네 분 모두 가장 훌륭한 작품을 내놓는 작가들임에 분명합니다.

평가는 이제부터입니다. 건축물이란 처음 볼 때 이미지로만 확실하게 눈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서울시청같은 중요한 건축물은 미학적 가치는 물론이고 여러가지 사회적 개념과 시대 가치를 잘 담아내야 하는 중요한 기호가 됩니다. 동시에 그 안에서 서울시민들을 도울 일꾼들이 쾌적하게 잘 일할 수 있고, 시청을 찾는 시민들이 즐겁게 머물 수 있는 편리한 공간으로서 기능도 중요합니다.

어려움 끝에 나온 이번 디자인이 과연 어떤 평가를 받으며 어떻게 지어질지 지켜볼 일입니다.

-펌-

Level. 00%
0.00 (0명)
위의 별을 클릭하면 점수를 주실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소개   |   개인정보보호   |   광고   |   배너등록   |   찾아 오시는길

:::::::::::::::::::::: 인-베스트 코리아 | 김인배 | 경기 군포시 산본동 1135, 광림빌딩 706호 | TEL: 031-393-2212 | FAX: 031-393-2219 | E-mail: korea@in-best.com :::::::::::::::::::::: Copyright (C) '2008 wego21.com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IN-BEST™